본문 바로가기

IT/Information

[Hackintosh] Smalltree.kext 작동 안하는 이슈 해결방법 (Opencore, macOS 12)

* 환경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해킨토시를 다루는 글로 독자의 행동에 대한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만일을 대비해 데이터는 백업 또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macOS Monterey 부터 smallTree kext 가 작동 안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포럼을 찾아본 결과 몇개의 kext를 install 해주면 다시 작동합니다.

저는 i211 인텔칩을 가진 Aorus X570 Elite 마더보드를 사용하고 있고 다른 칩이나 다른 제조사 마더보드의 경우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준비

1. 필요 kexts

2. kext installer

 

위 파일들을 다 다운로드 해줍니다.

1. kext installer 를 위한 세팅

1.1 config.plist 수정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config.plist 에서 아래 값들을 바꿔줘야 합니다.

NVRM - Add - 7C436110-AB2A-4BBB-A880-FE41995C9F82 - csr-active-config      ➡️      EF0F0000

Misc - Security - SecureBootModel      ➡️      Disabled

1.2 NVRAM Reset

시스템 종료 후 Opencore booting option 에서 NVRAM Reset을 한번 하신 후 재부팅을 해줍니다.

2. Kext Install

kext installer 를 실행시킵니다.

2.1 적용할 파티션 선택

A를 입력해서 적용할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비밀번호를 한번 요구할수 있습니다.

 

mac의 시스템 볼륨의 identifier를 입력합니다. ( ⚠️ Data가 아닌 시스템 볼륨입니다. 저의 경우 disk2s5의 SSD 입니다.)

2.2 Kext Install 하기

다시 Installer의 메인메뉴로 돌아왔다면 B를 입력합니다.

Installer가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설치할 옵션을 물어볼 것입니다. 우리는 install kext가 나올때 Y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Y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kext 파일들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뜰것입니다. 다운로드 해주었던 kext 파일 2개를 선택합니다.

 

 

kext 설치가 다 되었고 컴퓨터를 리부팅해주시면 됩니다. 

 

3. 결과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 에서 이더넷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