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출처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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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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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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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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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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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력 예
key | lock | result |
[[0, 0, 0], [1, 0, 0], [0, 1, 1]] |
[[1, 1, 1], [1, 1, 0], [1, 0, 1]] |
true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Point
1. 입력값인 두 2차원 배열 key 와 lock을 이용해 key가 lock을 풀 수 있는지를 출력하는 문제이다.
2. 홈과 돌기라고 쓰여있지만 key와 lock을 마주보고 맞물리는게 아니라 모눈종이처럼 겹쳐서 자물쇠를 푸는 방식이다.
3. key의 일부분만 이용해서도 lock를 풀 수 있고 자물쇠의 모든 부분이 채워져야 lock이 풀린다.
Solution
// | |
// LockAndKey.swift | |
// ProgrammingProblems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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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import Foundation | |
var LOCK: [[Int]] = [] | |
var map: [[Int]] = [] | |
func solution(_ key:[[Int]], _ lock:[[Int]]) -> Bool { | |
guard 3 <= key.count && key.count <= 20 | |
&& 3 <= lock.count && lock.count <= 20 | |
&& key.count <= lock.count | |
else { return false } | |
if (lock.reduce([]) { $0 + $1 }.filter { $0 == 0 }.count == 0) { return true } | |
LOCK = lock | |
let mapLength = key.count - 2 + (lock.count * 2) | |
map = .init(repeating: .init(repeating: 0, count: mapLength), count: mapLength) | |
// Set key to large map | |
for x in 0..<key.count { | |
for y in 0..<key.count { | |
map[x+lock.count-1][y+lock.count-1] = key[x][y] | |
} | |
} | |
// Start point | |
for x in 0...mapLength - lock.count{ | |
for y in 0...mapLength - lock.count { | |
if unlockCheck(x, y) { return true } | |
} | |
} | |
return false | |
} | |
func unlockCheck(_ x: Int, _ y: Int) -> Bool { | |
var state = [true, true, true, true] | |
for a in 0..<LOCK.count{ | |
for b in 0..<LOCK.count{ | |
guard state.contains(true) else { return false } | |
// lock 0 (a, b) | |
if state[0] == true { | |
state[0] = state[0] && map[x+a][y+b] + LOCK[a][b] == 1 | |
} | |
// lock 90 (b, max - a) | |
if state[1] == true { | |
state[1] = state[1] && map[x+a][y+b] + LOCK[b][(LOCK.count-1)-a] == 1 | |
} | |
// lock 180 (max - a, max - b) | |
if state[2] == true { | |
state[2] = state[2] && map[x+a][y+b] + LOCK[(LOCK.count-1)-a][(LOCK.count-1)-b] == 1 | |
} | |
// lock 270 (max - b, a) | |
if state[3] == true { | |
state[3] = state[3] && map[x+a][y+b] + LOCK[(LOCK.count-1)-b][a] == 1 | |
} | |
} | |
} | |
return state.contains(tru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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